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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C강령과 해설 

 

우리는 전통적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및 대소교리문답을 우리의 신조로 한다.

 

우리는 개혁주의 신앙과 생활을 확립하여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됨을 우리의 목적으로 한다.

 

우리의 사명은 다음과 같다.

1. 개혁주의 신앙의 대한교회 건설과 국가와 학원의 복음화

2. 개혁주의 신앙의 세계교회 건설과 세계의 복음화

 

우리의 생활원리는 다음과 같다.

1. 하나님 중심

2. 성경 중심

3. 교회 중심

 

 

강령은 SFC의 본질을 규정하는 선언문의 성격을 띠며 고 박윤선 목사님과 한명동 목사님이 초안했으며 19538월 제3회 정기대회에서 우리운동의 비전과 정신을 담은 강령을 채택하고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강령은 우리운동의 본질과 정신, 비전을 담고 있기에 학생신앙운동원이란 바로 강령에 동의하고 강령구현을 위해 헌신하는 자를 가리킨다.
강령은 크게 4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신조는 운동의 정체성을, 목적은 운동의 지향하는 바를, 사명은 목적 수행을 위한 사역의 장을, 생활 원리는 사명수행을 위한 운동원들의 삶의 자세를 드러낸다.

 

SFC의 신조

강령의 1항이 신조로부터 시작하는 것은 SFC운동이 신앙고백 공동체임을 천명한 것이다. 우리운동은 분명한 신조를 가진 운동으로 동참과 협력은 사안에 따라 가능하지만 부분별한 통합은 원치 않는다.(학생신앙운동 언약문 6.동역과 협력 참조)

SFC의 목적

SFC는 개혁주의 사상을 그 기초로 한다.
개혁주의는 SFC운동의 근거이다. 개혁신앙은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믿는 것이다. 하나님은 살아계신 우리 주님이시며 우주를 창조하실 뿐 아니라 지배하시며 섭리하심으로 당신의 놀라운 계획을 이루시는 분임을 믿고 예배한다.

 

SFC는 운동원들이 세상을 변화시킬 성경적 지도자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FC는 복음전도를 통해 예수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게 하고, 삶을 예수 그리스도께 헌신하며 성경적세계관을 가르쳐 세상을 이끌 지도자가 되게 한다. SFC는 복음을 전하는 것과 성경적인 개혁주의 신앙과 사상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그것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을 훈련하여 균형잡힌 성경적인 지도자가 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SFC는 구체적인 삶의 현장을 변화시켜서 하나님의 주권을 증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개혁주의는 하나님께서 교회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의 왕이시며 역사와 세계의 참 주권자이심을 강조하며 성고가 속을 구분하는 이분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모든 영역에서 성경적 정신과 질서를 나타내야 한다고 가르친다. 우리가 속한 모든 영역에서 성경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여 세상을 변화시켜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SFC의 사명

개혁주의 운동으로서 복음전도 사명
성경은 복음을 전파하고 그 진리를 파수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사명이라고 말한다. SFC 또한 우리의 사명으로 선교적 사명을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선교는 세계선교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학원과 국가, 세계의 복음화를 항목으로 다룬 것은 선교전략에서의 차이를 의식한 것임으로 사실상 함께 이루어져야할 총체적인 선교이다. 지역교회 중심적인 복음전도와 국가적인 범위의 전도, 학원과 민족과 열방의 선교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개혁주의 운동으로서 문화적 사명
하나님은 인간을 문화의 형성자로 만드셨다. 인간은 문화명령에 따라 피조세계를 보호, 관리, 개화, 발전시켜 문화를 형성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죄로 인해 인간은 이 문화명령을 탈선하기도 했지만 그리스도의 구속은 이 모든 것을 다시 회복시키셨음으로 운동원들은 전공과 캠퍼스와 사회, 즉 자신이 속한 모든 영역에서 이 사명을 이루기 위해 모이고 연구하며 성경적 대안의 삶을 살아야 한다.

교회건설의 사명
우리는 개혁주의 신앙에 입각한 교회건설의 사명을 가지고 있다. 이 사명은 우리의 신앙과 양육과 선교의 모든 뿌리는 교회에서 나와야하며 모든 열매는 교회로 돌려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교회가 비성경적이거나 세상문화와 타협하여 부패하였을 때는 교회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기도하며 개혁해나가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는 것이다.

 

SFC의 생활원리

하나님중심
강령의 하나님중심원리는 개혁주의 원리의 최대표현인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사상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B.B워필드박사는 칼빈주의자는 모든 현상 속에서 하나님의 손을 보며, 모든 현상 배후에서 하나님의 손을 보며, 기도하는 태도로서 자기 전 생애의 태도로 삼으로, 구원문제에 있어서 자아 의존의 전부는 배제하고 하나님의 은혜만 전적으로 의지하는 자들이다.”라고 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지식작용, 감정작용, 의지작용에 있어서 오직 하나님만이 역사와 온 세상의 주권자이시며 그 기쁘신 뜻대로 이끌어 가시는 분이심을 인정하여야 한다.

 

성경중심
우리는 성경에 대하여 이렇게 고백한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믿는 것이다.

성경이 옛 선지와 사도의 시대에 적용된 것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일 뿐 아니라 후대 사람, 특히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진리인 줄 믿는다.

우리는 성경 원본, 즉 선지자와 사도들의 기록이 그릇됨이 없음을 믿는다. 원 저자이신 하나님께서 성경 기록자인 선지자들과 사도들에게 조금도 실수함이 없도록 감동하셨다.

우리는 성경이 신앙과 행위에 있어서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고, 모든 일들과 이치들에 있어서 유일무이한 절대심판인 것을 믿는다. 인간의 주관적 객관적 진리보다 성경의 주장과 권위를 더 앞세운다.

그러므로 성경중심의 삶이라는 것은 성경이 나아갈 때 나가는 것이요, 성경이 멈출때 멈추기를 주저하지 않는 삶이다. 학생신앙운동원들은 하나님의 말씀은 신앙의 법치과 실생활의 표준으로 삼는 사람들이다.

 

교회중심
교회중심의 삶이라고 할때 교회의 건물이나 조직보다는 그리스도의 몸, 하나님의 백성, 또는 언약의 백성이라는 개념에서 이해되어져야 한다. 우리는 사도신경의 고백처럼 하나의 거룩한 공교회를 믿으며,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을 믿는다.
우리가 교회중심이라고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요, 모든 권위를 행사하심을 믿는다.
그리스도는 말씀을 방편으로 교회의 권위를 행사하심을 믿는다.
왕으로서 그리스도는 교회에 권세를 주심을 믿는다.
진정한 말씀의 전파, 정당한 성례의 집행, 진실한 권징의 실행이 주께서 세운 교회 제도를 통하여 이룩하여 감을 믿는다.
교회는 우리 신앙과 생활 연단의 우선적 신앙공동체이다. 교회를 통한 신앙생명의 내적성장의 결과 학원과 국가의 복음화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교회를 떠난, 교회와 상관하지 않는 신앙운동은 배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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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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